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투자도움받기

주식투자 방법 - 기업분석을 통한 투자전략

반응형

주식투자를 하다보면 정말 수많은 책을 접하게됩니다. 사실 가장 많이 접하는 책은 대부분이 차트분석과 관련된 책일 것입니다. 하지만 차트분석은 어떻게 보면 심리적인 요인이 강하게 작용하는 매매방법입니다.

주가는 하루에도 수십수백번 등락을 반복하고, 이것을 쳐다보고 있는 것도 곤욕입니다. 하지만 기업분석을 통한 투자방법은 하루에 급등 급락을 반복하는 것과 다르게 기업의 성장을 바라보고 투자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더욱 안정적인 투자전략이 될 것입니다.

이미 워렌버핏이나 존리와 같은 유명인사들을 통해서 기업성장단계 분석을 통한 주식투자방법은 많이 소개가 되어져왔습니다. 

저는 신간으로 나온 기업성장단계 주식투자라는 책을 접하게 되었고, 주식투자와 관련된 소양을 쌓는데 굉장히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기업성장단계 주식투자를 읽고

YES24 - 기업성장단계 주식투자

 

기업성장단계 주식투자

기업성장단계는 경영과 투자의 솔루션이다저자는 기업을 초기단계기업, 성장단계기업, 성숙단계기업, 쇠퇴단계기업, 말기단계기업, 재기단계기업 6단계로 나누어 각 특징을 설명하고 단계별로

www.yes24.com

 

 

목  차

     

    주식투자 방법 - 기업분석을 통한 투자전략

    수많은 기업은 라이프사이클을 가지고 있고, 이 라이프사이클(Life-Cycle)은 Growth-Stage(성장단계)로 변역이 되는데 탄생, 성장, 쇠퇴, 소멸의 단계를 이야기한다.

    기업분석으로 성장단계를 정함에 있어서 매출과 이익 중에 무엇이 더 적합한 것일까? 모든 기업은 이익을 얻기위해서 매출을 하는 것이므로 이익의 증가가 더욱 중요한 측정 기준이 될 것이다.

    기업가치분석 또한 이익으로 계산을 하며, 주요 지표들 또한 이익을 기반으로 계산되는 것들이 대부분이다. 주식투자자나 경영자는 이를 염두해두고 기업분석을 해야할 것이다.

     

    매출과 이익으로 바라본 기업가치의 관계

    매출, 이익, 기업가치의 상관관계

    • (가치증가) 매출성장률이 높고 자본비용 이상의 수익률
    • (가치파괴) 매출성장률은 높으나 자본비용 이하의 수익률
    • (가치제한) 자본비용이 평균이상이지만 매출성장률이 평균이하
    • (가치포기) 매출성장률과 자본비용이 모두 평균이하

    위 지표는 주식투자를 하면서 기업을 바라볼 때도 굉장히 유용한 지표로 활용될 것이다. 사실 주식투자를 장기간의 관점으로 바라볼 때, 외형성장에만 집착할 것이 아니라 이익도 함께 살펴봐야하는데,

    예를 들면 화장품 산업의 경우, 외형성장은 늘었었지만 과열경쟁으로 이익을 줄었으며, 이는 산업의 가치가 파괴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반대로 배터리 산업으로 본다면, 공급이 수요를 못따라가는 상황으로 매출성장울과 자본비용 이상의 수익률을 거두는 가치증가 산업으로 분류할 수 있을 것이다.

     

    기업성장단계별 주요 특징

    기업성장단계를 구분해야하는 이유는 단계별로 대응 전략이 다르기 때문이며, 이에 따라 회사의 경영방향이 명확해지기 때문이다.

    이는 주식투자자 입장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내가 투자하고자 하는 기업이 어떤 사업을 하고 있고, 어떤 육성전략을 펼치고 있느냐에 따라서 주주로써 주식의 가치가 달라지기 때문에 이를 고려해야하는 것이다.

    앞서 이야기한 기업의 도입, 성장, 성숙, 쇠퇴와 관련해서 유명 컨설팅 그룹이 분석을 통하여 정한 지표들이 있는데 굉장히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내고 주식투자자 입장에서 고려해봐야할 지표들이 있다.

    <안소니 & 라메쉬의 3단계 기업성장단계 분류>

    안소니&라메쉬의 3단계 기업성장단계

    <A. T. Kearney의 성장단계별 특징과 성장률>

    A. T. kearney의 성장단계별 특징과 성장률

     

    기업성장단계, 어떻게 분류할 수 있을까?

    위 내용은 어떻게 보면 기업의 재무제표에서 보여주는 결과물일 것이다. 그렇다면 실질적으로 주식투자를 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혹은 기업의 경영자 측면에서 어떻게 사전에 분류하여 알 수 있을까?

    예전에 기업가치분석을 통해서 포스팅을 하기는 했지만 바로 기업가치 지표, PER, PBR의 생성원료를 기초로 개별기업의 성장단계를 구분할 수 있다.

    기업성장단계 6단계 구분 방법

    기업가치평가 Study 1탄 - 상대가치평가법(PER)

     

    기업가치평가 Study 1탄 - 상대가치평가법(PER)

    차트분석을 중심으로 하는 제 블로그에서 다루기 조금 무거운 주제일 수도 있지만, 알고계시면 투자하시는데 도움이 될듯하여 기업가치평가에 대한 포스팅을 연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업가

    jjisso.tistory.com

    본 책의 저자가 분류한 방법에 의하면 생소한 개념이 나온다. 바로 미래ROE, 미래EPS, 정상ROE, 정상EPS이다. 이것은 기업의 이익이 발생되는 시점에 따라서 과거이익, 현재이익, 미래이익으로 나눌수 있고, 그 크기에 따라서 정상이익, 초과이익개념으로 구분한다.

    조금 복잡하긴 하지만 기업가치평가가 그렇듯 현재이익은 재무제표의 순이익이고, 미래이익은 기업의 미래 순이익을 현재가치로 환산한 것이며, 정상이익은 초과이익을 설명하기 위한 정상적인 이익의 크기를 계산한 것이다.

    수학적인 개념이 많이 적용되어 있기 때문에 내용을 한번에 보고 100%이해하기는 힘들다. 다만 모든 공식이 그렇듯이 대입해보면서 내가 관심있게 보고 있는 종목을 적용해본다면 금방 숙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그리고 내가 관심있게 보는 종목을 HTS에서 PER, PBR, ROE를 표시해둔다면 내가 투자한 기업의 고평가/저평가 여부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관심종목 설정화면에서 PER, PBR 추가)

    HTS에서 관심종목에 PER, PBR을 추가한 모습

     

    경제, 산업, 기업성장단계에 대한 개념을 잡는데 도움되는 책

    본 도서는 신간으로 출시된 책으로 경제와 경영적인 측면에서 산업을 바라보는 시야를 넓혀주기에 충분한 정보를 제공해준다고 생각한다. 단기적인 이익에만 집착해서 시장을 바라볼 것이 아니라 거시적 관점에서 성장산업과 기업성장단계, 그리고 재무적 기업분석까지 포괄적으로 공부할 수 있다.

    책에서 부록으로 제공하는 코스피 상장법인의 성장단계 표기내역은 굉장히 유용한 자료라고 생각한다. 내가 관심종목으로 꼽아놓은 종목을 찾아서 미래가치가 잘 반영되는지 살펴보고 공부해본다면 도움이 될 것 같다.

    마지막으로 기업가치와 관련된 업무를 했었던 경험에 비추어볼 때 꼭 주식투자로만 바라볼 것이 아니라 기업분석 측면에서도 유용한 정보가 굉장히 많이 담겨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기업성장단계 주식투자'의 부록 (상장기업 2,200개의 성장단계와 성장지표 분석 자료

    YES24 - 기업성장단계 주식투자

     

    기업성장단계 주식투자

    기업성장단계는 경영과 투자의 솔루션이다저자는 기업을 초기단계기업, 성장단계기업, 성숙단계기업, 쇠퇴단계기업, 말기단계기업, 재기단계기업 6단계로 나누어 각 특징을 설명하고 단계별로

    www.yes24.com

     

    ※ 저는 주식투자를 공부중인 개인/개미투자자입니다. 제 주관에 의한 개인적인 투자방식을 정립 중이며, 투자 손실과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클릭 및 댓글 부탁드리며, 블로그/유튜브가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기업분석 #투자전략 #신간 #기업성장단계주식투자 #주식투자 #기업가치분석 #성장산업분석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