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투자도움받기

주식 키워드 검색 서비스로 종목 발굴하자

반응형

주식투자를 하다보면 항상 관련주/테마주/수혜주라는 이름으로 묶여있는 주식종목들을 발견하게 됩니다. 최근에 전기차, 윤석열, 이재명, 스푸투니크V 등의 테마주가 급등하면서 움직이는 것럼 이들은 모두 키워드로 묶여있습니다.

개인이 만든 사이트인것 같은데, 너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아서 공유하고자 합니다. Financipe이라는 사이트이며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키어드로 테마주 찾는 방법

Financipe - 키워드 주식 검색 서비스 (사이브 바로가기)

위 사이트는 내가 원하는 키워드를 치면, 그와 관련된 주식종목을 보여주고, 키워드와 긍정적으로 반응한 종목인지 아닌지를 파악하여 제공해주는 사이트입니다.

 

주식 키워드 검색 서비스로 종목 발굴하자

제가 과거에 포스팅을 통해서 말씀드렸던 테마주 발견 방법은 HTS에서 사전에 테마주라는 이름으로 제공하는 종목 묶음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하지만 HTS에서 제공하는 테마 이외에 단발성 테마나 정치 테마로 분류된 수혜주들은 검색을 통해서 발굴해야만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이미 오른 종목의 뉴스를 보고 해당 키워드와 연결된 종목이였구나라고 나중에 알게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HTS에서 제공하는 테마주 주식종목 리스트
HTS에서 제공하는 테마주 주식종목 리스트

하지만 위의 Financipe라는 사이트는 검색엔진의 다양한 기사내용을 DB화하여 해당 종목이 특정 키워드와 주가가 반응한 상황을 기록하여 테마주를 분류한 것으로 보입니다.

핀테크와 윤석열이라는 키워드로 한 번 검색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핀테크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해보면 해당 키워드로 발굴된 주식종목의 리스트가 나오고 해당 주식종목의 주가 변화와 관련 뉴스를 한눈에 볼 수가 있도록 구성되어있습니다.

검색창에 핀테크라는 키워드를 입력
검색창에 핀테크라는 키워드를 입력

우측 하단에 리스트로 나온 주식종목을 하나씩 선택을 하면 관련 뉴스를 별도로 표시를 해주고 있으며, 속도도 어마무시하게 빠르게 출력하여 주고 있습니다. 

매력적인 것은 키워드와 발굴종목 사이에 상관관계를 분석했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해당 키워드가 이슈가 되어서 테마주가 형성되었을 때 주가가 상승을 했는지 여부를 판단해서 5단계 척도(강한긍정, 약한긍정, 중립, 약한부정, 강한부정)으로 나타내주고 있습니다.

핀테크가 이슈가 되었을 때 관련주가도 상승했는지를 분석하여 준다.
핀테크가 이슈가 되었을 때 관련주가도 상승했는지를 분석하여 준다.

이번에는 윤석열 관련주를 찾아보기 위해 윤석열이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해보겠습니다. 뉴스기사에 윤석열과 함께 언급된 대부분의 주식종목을 나열해주고, 관련기사도 링크되어 왜 해당 종목이 윤석열 관련주로 포함되었는지 손쉽게 찾아볼 수가 있습니다.

Financipe - 키워드 주식 검색 서비스 (사이트 바로가기)

저도 요즘 웹 크롤링을 통해서 주식정보를 모으는 방법에 대해서 연구중이긴 한데, 위 사이트는 네이버의 정보를 활용해서 뉴스기사와 키워드 발굴종목을 맵핑시킨것으로 보이네요.

윤석열 키워드로 검색한 테마주 관련도 및 뉴스 기사 리스트
윤석열 키워드로 검색한 테마주 관련도 및 뉴스 기사 리스트

너무 좋은 정보를 제공해줘서 다른 메뉴도 한번 클릭해보았습니다. 주식뉴스구름, 전략시뮬레이터, 전략공작소 등 그 이외에도 주식투자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메뉴들이 존재하였습니다.

별도의 도메인이 따져있는 것이 아닌것으로 보니 개인이 운영하는 서버인것 같은 느낌인데요. 주식투자를 하는 입장에서 일단 키워드를 연결해서 종목을 발굴할 수 있다라는 것만해도 정말 유용한 정보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검색을 하던 도중 이와 유사한 서비스로 제공되는 사이트가 하나 더 있어서 소개를 해볼까합니다. 바로 [라씨로]라는 사이트입니다.

라씨로 - 주식투자자들의 실시간 인기검색어 서비스 (사이트 바로가기)

AI서비스를 이용해서 매일 아침에 주식투자자들이 많이 검색한 키워드를 통해서 이와 관련된 주식종목을 찾아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매일 아침 9시 20분에 정보를 제공해줌으로써 하루의 투자를 시작하는 시점에 투자종목을 선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위와 같이 최근에 이슈가 되었던, 윤석열, 메타버스, 이재명, 쿠팡과 관련된 주식종목을 발굴하여 주고 해당 종목의 개요를 함께 나타내주면서 해당종목의 상관관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아주 심플하게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위 내용에서도 보듯이 윤석열, 쿠팡, 메타버스는 최근에 아주 핫하게 움직였던 테마라고 생각하고, 이와 관련된 주식종목만 등락을 보여주었을 정도로 테마주는 무서운 것 같습니다.

 

항상 말씀드리지만 테마주/수혜주/관련주로 발굴되어 묶인 종목은 그만큼 수급이 많이 몰리고 등락이 크기 때문에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주식투자를 할 때 주의를 기울여야하는 대상입니다.

좋은 가격에 매수가 들어간다면 단기간에 큰 수익을 벌 수 있는 기회가 되겠지만, 그렇지 못하다면 반대로 큰 손실도 감수해야하는 리스크가 높은 투자이기 때문에 항상 신중하게 접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저는 주식투자를 공부중인 개인/개미투자자입니다. 제 주관에 의한 개인적인 투자방식을 정립 중이며, 투자 손실과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클릭 및 댓글 부탁드리며, 블로그/유튜브가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출처: https://jjisso.tistory.com/notice/692 [[찌쏘]'s 주식차트분석]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