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시장의흐름

증시동향 및 브리핑(18.12월)

반응형

#증시동향 #코스피 #코스닥 #나스닥 #다우 #시장흐름


어느덧 12월 한달이 지났네요..
12월 증시를 제가 느낀데로 브리핑해보겠습니다.

11월은 10월의 하락폭을 만회하는듯 보였으나 그닥 정부의 정책도 효과를 보지 못했고 일부종목에 제한되서 회복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게다가 11월에 이어 ​​12월에도 외인들은 계속해서 빠져나갔고, 일부 테마에 의존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12월은 좀 기대해보려했지만 삼성바이오 이슈로 제약바이오주가 한동안 소강상태에 이르렀고, 상폐는 면했지만 시장의 위축되는 현상은 지속되고 있습니다.

​​10년만의 금융위기설도 나오고 있고 결국 금리도 일부 인상이 결정되었고 이래저래 투자가 위축되는 상황이 지속되었습니다.

코스피 지수 현황코스피 지수 현황


코스닥 지수현황코스닥 지수현황



위에 보시는 것처럼 코스닥 코스피는 횡보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제가 볼때는 간신히 선방한 모습인데요.. 조금 우려스러운 모습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증시의 기둥과 같은 삼성전자가 하락세를 면치못하고 있는 모습이며.. 액면분할후 51000원에서 38000원대까지 20프로 이상 폭락했습니다.

추가로 다우와 나스닥의 하락세가 무섭습니다.

다우산업 지수현황다우산업 지수현황

나스닥 지수현황나스닥 지수현황



최근 연말맞이? 크리스마스 맞이? 폭락인가요.. 너무 큰 폭락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이런거에 비하면 우리나라 시장은 큰 선방을 했습니다.

다만 우려는 ​​개인이 시장을 방어했다고 볼만큼 기관과 외인은 빠져나가고 있는 흐름이 너무 뚜렸합니다.

개미들만 손실..역대 최대개미들만 손실..역대 최대



위 기사에서 보듯이 개인은 아마도 10월이후 폭락한 주식시장을 기회로 본 사람도 있을것이고 기존주주는 물타기위해 추가로 돈을 넣은 사람도 있을텐데요..

너무 힘없고 버티기 힘든 개인의 돈만 주식시장에 들어와서 더 큰 위기가 왔을때 정말 힘없이 와르르 무너지지 않을까하는 걱정이 듭니다. ​​이럴때 일수록 너무 장기적 투자보다는 단타 형식으로 대응하시고 꼭 손절라인을 지키시기 바랍니다


최근 미중무역 완화현상을 기대하며 게임주도 상승했지만 증시를 이끌기는 역부족이였죠..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들 돈이 대북주와 제약바이오주에 묶여있는 것이 아닐까싶네요


이럴때일수록 더욱 시장흐름을 잘 살펴보시고 신중하게 종목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