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겨찾기 댓글쓰기
카카오톡공유
페이스북공유
네이버블로그공유
네이버밴드공유
카스공유

주식투자의 심리싸움

by 주식투자, 암호화폐, 애드센스 등 돈 되는 재테크 블로그 [찌쏘]'s Magazine 2018. 12. 20.
반응형

#주식투자 #심리싸움 #실패하는이유 #성공하는이유 #묻지마 #투기

안녕하세요
확률로 승부하는 주식투자 JJISSO입니다.
(찌쏘.티스토리.com)


저는 주식을하면서 처음엔 큰 돈을 벌어보자로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주식을 10년이상 해왔는데요..
주식으로 돈벌었다는 사람이 없는 이유를 간략히 말해보자면... 초창기에 아무것도 모르고 그냥 오르니까 넣고 떨어지니까 팔고 하다가 결국에 계좌가 깡통을 차게되는 케이스 입니다.

주식투자에 공부가 필요하다. 그리고 경험도 필요하다주식투자에 공부가 필요하다. 그리고 경험도 필요하다


저와 같은 경험을 하지 않게 해드리기위해 블로그를 개설해서 글을 쓰고 있습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수많은 책들을 보더라도 그렇게 와닿거나 이해가 쉽지는 않다보니 조금은 경험에서 나온 제 얘기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실패하는 원인 3가지와 성공하기 위한 법칙 3가지를 꼭 기억해주셨으면 좋겠어서 글을 기고합니다.


실패하는 이유 1. 막연한 기대감

주식투자자들이 가장 못하는게 바로 익절과 손절입니다. 굉장히 중요한 사항인데 정말 담배 끊는 사람처럼 독하지 않으면 하기가 어려운게 익절과 손절입니다.

주가가 떨어지면... 곧 다시 회복되겠지... 하는 막연한 기대감을 가지고 붙들고 있다가 더 큰 손실이 나고

주가가 오르면... 이런 흐름이라면 더 오를꺼야... 하는 막연한 기대감을 가지고 더 들고있다가 본전도 못찾는 케이스가 생기지요

주식투자를 해보신 분이라면 정말 경험이 많으실꺼에요..


실패하는 이유 2. 소중한 돈에 중요성 미인식

주식을 하다보면 특히 요즘같은 인터넷이 발달한 세상에서는 더욱더 사이버 머니처럼 느껴지기 마련입니다.

HTS나 모바일 앱등에서 그냥 왔다갔다 거리는 숫자로 인식하기 마련입니다. 알고보면 정말 소중한 내 피같은 돈이죠..

절대적으로 여윳돈가지고 주식을 하셔야합니다. 빌린돈이나 전세자금 등으로 잠깐 넣고 빼면 되겠지... 이런 생각만 가지고서 덤비면 그대로 인생 폭망하기 딱 좋습니다.

내가 연봉이 3000이면 10%? 300만원정도만 가지고 운용하세요... 물론 다 없어져도 한달치 월급이지만 그대로 주저앉아 버리지는 않을 정도의 금액으로... 그리고 그 돈이 다 없어지면 그냥 주식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한강에 몸을 던지는 대부분의 분들은 생활자금으로 하다가 빚더미에 앉게되고 감당이 안되는 분들이 그렇게 됩니다.


실패하는 이유 3. 손실에 대한 과소평가

정말 잘생각하셔야되는 부분인데요.. 나중에 성공하기위한 방법하고도 일맥상통하는 주요 실패원인입니다.

우리가 100만원을 가지고 투자를 하는데 10%의 손실이 발생했습니다. 10만원의 손실이죠... 괜찮아... 90만원이나 있는데머.. 10% 손실정도는 버틸수 있어...

하지만 반대로 100만원을 회복하려면 수수료등을 합쳐서 12%가량의 수익을 내야합니다. ​-10%의 손실을 매꾸려면 10%수익이 아니라 12%의 수익을 내야한다는 얘기죠.. 그럼 -30%의 손실이라면? 43%이상의 수익을 내야 본전을 건질 수 있습니다. ​-50%라면... 100%의 수익을 내야하는 것이죠..

이건 정말 무서운 얘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반드시 손절라인을 가지고 운용해야하는 이유이기도 하고요. 반드시 감당가능한 손절라인을 잡으시고 막연한 기대를 버리고 손절하시기 바랍니다.



너무 우울한 얘기만 했나요? 그만큼 주식은 무서운것이기 때문에 경각심을 드리기 위해서 조금 강하게 썼습니다.

자! 그러면 어떻게하면 손실을 되도록 적게보고 어떻게하면 수익나는 주식투자를 할 수 있을지 보겠습니다. 어디까지나 제 경험에 의한 것입니다.

성공을 위한 법칙 1. 차트분석에 공을 들여라.

우리같은 개미는 정말 중요한 자리에 있는 어떤 인맥이 있지 않는이상 시장에서 돌아가는 정보를 알기가 어렵습니다.

주변의 개미투자자들을 보면 몇가지 유형이 나뉘는데요..
유형 1. 그냥 우량주에 묻어둘래.. 손실도 크지 않지만 손해도 크지 않아..
유형2. 야~요즘 비트코인 핫한데.. 들어가보자... 남북관계 대박날꺼같은데 그거로 들어갈까?
유형3. 그냥 차트 모양이 괜찮은거같아

우리가 제일 조심해야될 유형이 2번입니다. 소문이 내 귀에 들릴정도면 이미 고가에 형성되어 폭락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렇다고 1, 3번 유형이 괜찮은 것은 절대 아닙니다.

우리같은 ​개인투자자에게 오픈된 많은 주식지표들이 있습니다. 우리는 그것을 공부하고 활용해야합니다. MACD, OBV... 등등 정보가 없는 대신 주식시장에서 주는 지표를 활용해서 분석하는 법을 익혀야합니다.

우량주라도 오르는 타이밍이 있고 떨어지는 타이밍이 있습니다. 차트 모양도 그냥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수많은 거래가 이루어지면서 만들어지게 됩니다.

꼭 공부하세요... 한달 열심히 일해서 월급받는데... 일확천금을 노릴때도 그만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성공을 위한 법칙 2. 원금의 50%만 투자하고 분산투자하라

이건 거의 제 경험에 의해서 나온 법칙입니다. 투자하기로 한 금액 전체를 주식투자에 넣고 굴리지 마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100만원이 있다면, 50만원만 가지고 주식투자를 하고 그 50만원을 나누어서 3~5개의 종목에 분산투자 하는 것이죠..

차트공부를 하시다보면 아마 아실텐데요.. 주식은 오르락 내리락을 반복하면서 주가를 형성합니다. 그게 하루, 일주일, 월에 걸쳐서 수많은 등락이 일어나죠...

분산투자로 리스크를 줄이고... 남은 여유자금으로 2차매수 타이밍을 잡아야합니다. 몰빵해놓고 나서 하락하게되면 더이상 들어갈 금액이 없게되는거죠...

물론 모든 종목에 분할 매수가 들어가는 것은 아닙니다. 제가 주식차트 분석기법에 대해서 글을 쓰면서 어떤 종목들이 어떤 상황일때 분할매수 들어가는지도 올리겠습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리스크를 최소화하는게 바로 돈을 버는 길입니다.


​​성공을 위한 법칙 3. 원금만 가지고 주식투자하라

주변에서 크게 잃지도 않지만 돈을 야금야금 버시는 분들과 제 경험으로 보면 100만원 투자해서 10만원 벌었다고 다음 투자에서 110만원 투자하는 분은 절대 돈을 벌기가 힘듭니다.

10만원을 버셨으면 다른 계좌로 옮기세요.. 수익금계좌로 별도로 하나 만드시는 것이죠..

100만원을 가지고 10%손실이 나서 90만원이 되고 회복의 기미가 안보입니다. 그러다가 95만원이 되었어요..

그럼 90만원만 가지고 투자하시고 5만원은 또 따로 빼세요.. 그럼 90만원이 되었지만 수익금 계좌에는 15만원이 들어있게되는 원리입니다.

금액이 크면 돈을 더 크게 벌수 있겠찌? 하는 생각을 버리시기 바랍니다. 금액이 클수록 더 쪽박차기 빠를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하시기 바랍니다.


주식투자는 할때 긍정적인 생각보다는 부정적이고 보수적인 생각으로 접근하시는게 좋습니다. 긍정적인 생각은 독약과도 같습니다.


10년넘게 주식투자를 한 사람으로써 경험을 말씀드린것이고요.. 저는 아직도 차트연구를 진행중에 있는 사람이고.. 이제는 큰 손실은 안보고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 놓았다고 자부하기에.. 해당 글을 기고 합니다.


주식투자는 개인의 몫입니다.
주식투자 손실에 주의하시고, 꼭 경각심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유튜브 구독 + 공유 하기

 

카카오톡공유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