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차트연구

주식투자단타 거래량분석 매매기법 1탄-수급에 몸을 실어라

반응형

#주식투자 #거래량분석 #급등 #상한가
#돈벌기 #수익내기
#아난티 #흥국 #오스파넷

​​확률로하는 주식투자 JJISSO
(찌쏘.티스토리.com)


초기에 제가 주식과 관련해서 기본적인 사항을 언급할때 수급(거래량)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말씀을 드렸는데요..

이는 제가 투자하는 종목이 핫(Hot)한지 아닌지를 보여주는 중요한 지표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많은 책들에서도 거래량 분석기법에 대해서 얘기하는데요.. 저는 경험치와 제 확률을 녹여서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서 연구한 내용을 기반으로 하나하나 설명드리겠습니다.

​​주식투자 단타 거래량분석 매매기법 1탄 - 수급에 몸을 실어라 편을 시작해볼까요?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주식투자에서 거래량은 시장에서 먼가 반응이 일어나고 있음을 보여주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그리고 뭔가 핫한 상황이되면 매수건 매도건 엄청나게 많은 양이 발생하면서 주가를 크게 변동시키는데요

우리는 급등하는 주식종목을 집중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급등하는 주식에 나도 몸을 실어서 상승기류를 타고 같이 날아가는 것이죠

아래는 아난티의 주식차트입니다

아난티의 주가 흐름 - 초급등아난티의 주가 흐름 - 초급등



해당주식은 12.11일 갑자기 대량거래가 발생하면서 상한가까지 찍었습니다. 우리같은 개미투자자는 왜 이러는지 알수도 없고요

물론 간혹 검색사이트를 통해 뉴스로 알수있지만.. 너무 늦죠..

​​이런상황에서 개미들은 바로 진입을 시도하지만 절대 그러시면 안됩니다.

여기서 중요한점은 세력이건 누구건 차익실현으로 급락할 가능성도 높기때문이죠..이와 같은 사례는 따로 설명드릴께요

​​위차트에서 보시면서 주의할점은 급등하기전에 거래량의 변동이 크게 있었냐? 입니다.

만약 거래량의 변동이 크게 있었다면 누군가의 매집을 의심해볼수 있고 당일또는 익일부터 차익실현으로 급락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죠


​​두번째로 볼부분은 급댕했던날의 주가를 지지하느냐 입니다.


 

아난티의 주가 흐름 - 초급등(지지구간)아난티의 주가 흐름 - 초급등(지지구간)


보시는 것처럼 아난티의 주가는 2일간 어느정도 가격을 조정하며 유지해줍니다.

이는 많은것을 유추해볼수있는데요.. 누군가 매집이 덜끝났다는 증빙이되기도 합니다.

급등하고 계속 급등한다면 그냥 내 주식이 아니겠거니 하세요.. ​​우리는 급등후 조정하면서 추가매입이 이루어지는 종목을 찾고자 합니다.

아난티 초초 급등아난티 초초 급등



보시는 것처럼 13일이후에 엄청난 급등을 추가로 발생시켰죠..이미 앞에서 튀었음에도 불구하고 몇일사이에 13일주가의 2배를 만들었습니다.


이와 유사한 거래량패턴을 하나 더 보겠습니다.

아래의 차트는 흥국의 일봉차트입니다. 보시는것처럼 12.10일 대량의 거래를 갑자기 발생시켰습니다. 위에 설명드린것처럼 일단 관종에 담아두고 지켜보겠습니다.

흥국의 일봉차트 흐름흥국의 일봉차트 흐름



이제 우리는 추가 초급등 제외, 급락제외... 그리고 뭐라고했었죠?. 바로 약​​ 2~3일가량 주가유지 및 거래량 감소를 지켜봐야합니다.

흥국의 일봉차트 흐름-2~3일가량 주가유지흥국의 일봉차트 흐름-2~3일가량 주가유지



보시는것처럼 흥국은 소폭상승하긴하였으나 수평이동으로 어느정도 가격을 지지하는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는 바로 추가 초급등으로 이어진다고 말씀드렸는데요..물론 확률상..ㅎㅎ

아래를 한번 보시죠 그 이후의 흥국 차트변화 모습

흥국의 일봉차트 흐름-초초급등흥국의 일봉차트 흐름-초초급등



5400원정도의 주가는 50프로 이상을 상승하면서 대박수익률을 안겨줍니다.

좀 도움이 되셨나요?

​​정리해보면
1. 초급등종목을 관종에 담는다
(단 이전에 거래량 급등이력이 있는것은 제외)
2. 2~3일가량 지켜본다
(급등한날의 가격을 어느정도 유지한것, 급락 또는 추가 급등종목은 제외)
3. 확신이 서면 매수하고, 2~3일후에 매도



​​물론 모든 종목이 이렇지는 않습니다. 확률상 그렇다는 것이죠.

그렇지 않은 케이스도 보여드릴께요..
아래의 종목은 오스파넷입니다.


 

오스파넷의 주가흐름오스파넷의 주가흐름



바닥권을 형성하고 초급등하며 거래량이 폭발해 줍니다. 절대 이시점에 들어가면 안된다고 말씀드렸죠??

아래를 보면 이해하시기 좋을텐데요 보시는 것처럼 급등하기 전의 주가까지 급락했습니다.

오스파넷의 주가흐름 - 지지하지 못하고 흘러내림오스파넷의 주가흐름 - 지지하지 못하고 흘러내림



여기서 몇가지 유추해볼수 있는건 그간의 하락폭에서 몸부림치던 개미들이 조금이라도 올랐을때 손절하거나.. 약 10일간 매집했던 누군가 떠나거나 등등이죠..

저희같으면 급등하는구나 하고 들어갔다가 바로 물렸을꺼에요..

물론 다행인것은 아래의 차트처럼 추가급등하면서 올라가 주는 케이스인데요.. 이런 요행은 바라지 맙시다

오스파넷의 주가흐름 - 이내 회복하며 급등오스파넷의 주가흐름 - 이내 회복하며 급등




주식투자 단타를 할때 거래량분석을 통해 매매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을 드렸습니다.

제가 보기에 확률이 높다는거지 이게 꼭 정답은 아닙니다.

​투자는 개인의 몫이며,
주식투자 손실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