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수익률공개

태경케미컬 주식투자 수익 - 능력만큼 먹는다.

반응형

주식투자를 하다보면 크건 작건 수익을 나는 것에 만족을 해야합니다. 이번에 매매를 진행한 태경케미컬 역시나 능력만큼 수익을 내게되는 것 같습니다.
사실 태경케미컬의 경우에 과거의 경험으로 인해 과감하지 못했던 경우의 매매라고 생각합니다. 최근에 대부분의 종목들이 초반에 강세를 보이다가 윗꼬리를 길게 빼면서 빠지는 경우가 많았었기 때문에 전량 처분을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태경케미컬의 경우에는 정말 오래 기다려서 매매가 진행된 종목이다보니 기회를 줄 때 매도하고 정리하려는 의지가 강했습니다.

 

 

목  차

     

    태경케미컬 주식투자 매매 수익 : 13만원

    태경케미컬 주식투자 매매 수익 : 13만원

    태경케미컬은 2일에 걸쳐서 분할매도를 진행했습니다. 처음 분할매도를 진행할 때 다른 더 좋은 종목이 보여서 매도를 진행했고, 금일 슛팅이 나옴과 동시에 VI직전에 전량 매도를 진행했습니다.

     

    역삼각형 수렴이 진행된 태경케미컬

    일단 태경케미컬을 선정한 이유는 역삼각형으로 수렴이 진행되는 모습이였습니다. 명확하게 저항선이 보였으며, 이동평균선이 수렴을 하는 모습을 보고 매매를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아래의 일봉차트를 보면 저점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고점(저항)은 15,000~16,000원부근에 유지가 되면서 수렴을 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역삼각형 수렴이 진행된 태경케미컬

     

    영업이익률 20%수준의 좋은 기업 - 태경케미컬

    그리고 장기간 보유하면서도 그렇게 크게 걱정을 안했던 이유는 기업이 튼실했기 때문입니다. 아래는 태경케미컬의 재무손익자료입니다. 

    19년에 매출이 빠졌다가, 20년에 다시 반등을 보여주었으며, 눈에 띄는 것은 영업이익이 급증을 한 것입니다. 19년 12억원에서 20년 77억원으로 6배가 넘게 상승을 했습니다.

    매출원가가 지속적으로 낮아지고 있다라는 것은 경영실적 원가구조가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다라고 볼 수 있을 것이며, 이것이 그대로 사업성과에 반영된 것으로 보여집니다.

    기업의 가치를 판단할 때 매출액도 물론 중요하지만 장사를 해서 얼마만큼의 이익을 거두었나가 중요한 지표입니다. 아무리 매출이 커도 이익이 나지 않는다면 문제가 있는 것이지요.

     

    장초반 주가 급등시점에 전량 매도 - 기다릴껄.. 이게 내 능력인가?!

    아래는 태경케미컬의 10분봉 차트입니다. 서두에 말씀드린것과 같이 요즘 장초반 급등이후에 윗꼬리를 길게 빼면서 하락을 하는 경우를 너무 많이 보다보니 초반에 전량매도를 진행했습니다. 

    매도가격은 17,800원인데요. 거의 상한가 부근까지 올라가버렸으니, 매도하고 수익을 냈음에도 불구하고 아쉬움이 너무 크게 남는 매매였다라고 생각합니다.

    장초반 주가 급등시점에 전량 매도 - 기다릴껄.. 이게 내 능력인가?!

    오전 10시경에 매매가 종료가 되었는데 11시쯤까지 계속 흔들리면서 불안감을 조성해서 수익이 났으니 뒤도 돌아보지말고 매도하자라고 해서 정리가 들어갔습니다.

    11시 이후부터 수급이 돌면서 상한가 바로 1호가 직전(20,350원)까지 상승을 했습니다. 이번 매매를 통해서 배운점이 있다라고 하면, 분봉을 기준으로 20봉이평선을 이탈하지 않는다면 조금은 지켜보는 매매를 하는 연습을 해야할 것 같습니다.

    큰 수익은 아니지만 맛있는 소고기를 사먹을 수 있을 정도의 수익을 보여준 태경케미컬에 감사하며, 매매가 종료된 종목이니 이제 다시 쳐다보지는 말아야겠죠? ^^

     

    ※ 저는 주식투자를 공부중인 개인/개미투자자입니다. 제 주관에 의한 개인적인 투자방식을 정립 중이며, 투자 손실과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클릭 및 댓글 부탁드리며, 블로그/유튜브가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