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투자/블로그로 돈벌기

티스토리가 개선했으면 하는 기능은 무엇?

반응형

안녕하세요 <찌쏘>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앱을 포함해서 티스토리 블로그의 총체적인 문제점(개선사항)에 대해서 다뤄볼까 합니다. 좋게 이야기하면 바라는 점이죠

저 역시나 티스토리를 운영하는 사람으로써 네이버나 워드프레스에 비해 너무도 블로거들을 생각 안해주는 느낌이 들어서 답답하고 아쉬운 마음에 글을 쓰게되었네요.

티스토리는 얼마전(약 '19.3월경)에 에디터를 한번 개선을 한다고 하면서 대대적인 개편을 했습니다. 디자인이나 상용편의성 측면에서 UI(User Interface)를 대폭 개선한 느낌은 들었습니다.

하지만 정말 블로거들이 자주 사용하고 있었던 기능을 없애버리고, 이런저런 버그들이 나오면서 엄청난 욕아닌 욕을 먹었죠.

티스토리 신규에디터를 오픈하였으나.. 글쎄..티스토리 신규에디터를 오픈하였으나.. 글쎄..


티스토리 대표블로그에 들어가서 신규에디터 베타버젼이 출시되었다는 글에 관련 댓글을 보면 정말 셀수가 없을 정도의 불만이 달려있는 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기대가 컸던만 큼 실망이 큰 것일까요? 물론 새롭게 블로그를 만들어서 아직 적응이 안된분들은 신규에디터를 쓰실수도 있지만 이런저런 문제가 있기때문에 사용을 지양하시는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앱과 관련된 이야기를 하기전에 에디터에 대한 이야기를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장점도 있지만 단점이 많은 상황이고 검색엔진에 치명적(?)인 상황이라 안짚고 넘어갈수가 없네요.

장점먼저 볼까요?

  1. 사용자 UI개선/편의성 개선
    - 테이블 디자인, 전반적인 에디터 디자인, 브라우져 호환성 등

  2. 이전글 삽입시 썸네일 및 요약글 표시
    - 네이버 블로그에서 가장 부러운 기능이였음

  3. 맞춤법 검사기능
    - 정말 필요했던 기능, 수시로 오타가 나니까..


단점은 뭐가 있을까요?

  1. 이미지 Alt속성 생성 불가
    - 검색엔진에 치명적, SEO최적화 안됨

  2. 썸네일(대표이미지) 미출력 오류
    - 검색 유입에 치명적, 대표이미지가 제대로 보여야...

  3. 이미지 편집 불가(기능 축소)
    - 모자이크, 대체텍스트 등 자주쓰는 기능 삭제
    - 크기조절(자르기) 이정도 밖에 안됨 최악!!

  4. 태그 10개 제한
    - 태그는 묶음이라고 하지만 10개 제한은 부족

  5. 취소 버튼 없음
    - 작성 취소버튼이 없어 메뉴로 돌아가던지 해야함

  6. 스토리채널 내보내기 기능 삭제
    - SNS공유 하지말까? 같은 카카오인데 없앴네..

  7. 미리보기 현재창에 열림(실수로 삭제가능)
    - 미리보기 닫으면 그냥 내글 통째로 삭제됨
    - 하지만 최근에 이것만 반영시켜준듯 지금은 좌하단에 미리보기됨

  8. 폰트크기 자유롭게 조절 불가 
    - 저는 잘 안쓰는 기능이지만 어쨌거나 pt별 조절 불가

뭐 더 적을라면 수도 없이 많지만 이런저런 단점이 참 많이 있고, 기존 사용자들이 자주쓰던 기능들을 없애버림과 동시에 응원의 메시지도 있었지만 신규 에디터에는 불만이 엄청나게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저역시나 구에디터를 지금까지도 사용을 하고 있고, 가끔 이전글 링크를 걸거나 할때 별도로 웹브라우져띄워서 신규 에디터로 바꾼뒤에 거기서 필요한 것만 작성한뒤 소스코드를 다시 구에디터로 복사해오는 개노가다를 하고 있는 중입니다.

그리고 티스토리는 신규에디터를 공개하면서 앱도 나온다고 한지가 벌써 5개월은 지난것 같은데요. 앱으로 썼다가 PC로 편집하거나, PC로 쓴 글을 수정하려면 모바일 앱으로 안되고 모바일 브라우져 띄워서 pc버젼으로 바꿔서 확대하고 축소하면서 편집을 한다거나,

포럼이나 이런거 모바일로 들어오려면 또 브라우져 써야하고, 댓글 달려면 다시 앱으로 들어와야 하는 등 불편함이 아주 극에 달합니다.

위에도 적었지만 앱과 웹브라우져, PC와 모바일에 대한 불편사항에 대해서 나름 정리를 해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컴퓨터/모바일 마다 임시저장되서 내가 모바일에서 작성하고 임시저장 하면 PC로 접속하면 예전에 PC에서 임시저장했던 글이 보임 (연동안됨 - 개불편)
    - 반드시 미래로 예약발행을 해야 그나마 사용 가능

  2. PC에서 작성한 글 모바일에서 편집 안됨(이건 뭐 대부분 알고 계실듯..)

  3. 모바일로 작성한 글은 PC에서 문단마다 엔터를 다시 다쳐줘야함
    - 안그러면 디자인요소(인용구 등) 사용할때 전체글에 적용됨 
    - 모바일로 작성하면 백날 엔터쳐봐야 <P> ~ </P> 안에 작성되기때문.. 

  4. 모바일에서 포럼 접속안됨
    - 근데 웃긴건 포럼에 댓글 달리면 알림뜸..
      (어쩌라고 가서 댓글을 달수가 없는데..)

  5. 모바일앱에 스토리나 포럼 접속안됨, 블로그 구독자들 간에 소통도 불가
    - 정말 글을 위한 개인화 앱인데.. 글 마져도 최적화 안됨
    - 그냥 내꺼 글 뭐있는지 보는 정도?

블로그를 열심히 열정적으로 하려면 스마트 시대에 언제 어느때고 편안하게 포스팅을 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야하는데 그런 부분에서 조금 많이 부족한 느낌이 드는 티스토리 입니다. 

블로거들이 언제 어느때고 포스팅과 관련된 아이디어가 생겼을 때 지체없이 해당 정보를 편안한 환경에서 포스팅할 수 있는 환경조성이 빨리 이루어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너무 블로거들과 소통없이 개발하거나 하지마시고, 진짜 불편사항을 잘 캐치하셔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선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사랑하는 찌쏘의 작은 소망이였습니다 ^^

티스토리는 왜 네이버 검색 노출/유입이 안될까요?

 

티스토리는 왜 네이버 검색 노출/유입이 안될까요?

요즘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정말 고민되는 것이 하나가 있다면 바로 네이버를 통한 검색 유입입니다. 아마도 티스토리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경험을 하고 계실 것이라 생각되는데요. 이런저런 블로그 글..

jjisso.tistory.com

블로그 운영팁 5. 1일1포스팅 Tip.

 

블로그 운영팁 5. 1일1포스팅 Tip.

블로그 운영팁 #5. 1일1포스팅 Tip. 요즘은 참 스마트한 시대입니다. 굳이 자리에 앉지 않아도 스마트폰을 활용해서 많은 것들을 할 수 있는 시대이죠. 강남역에 퇴근하고 돌아다니다 보면 개인 핸드폰을 이용해서..

jjisso.tistory.com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