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수익률공개

디알텍, 신라에스지 매매내역

반응형

요즘 개똥같은 주식시장 때문에 급락을 연출하는 종목들이 많이 있거나, 상승흐름으로 반응을 주면서 수익구간을 만들어줘야하는데 그렇지 못한 종목들이 너무 많이 있었습니다. 

코로나19라는 무서운 테마가 전체 주식시장을 폭락시키고, 급변하는 증시를 만들어내고 있는 바람에 투자도 정말 어렵게 진행이 되고있네요.

저는 전에 제가 관심종목으로 소개를 시켜드렸던 디알텍과 별도의 관심종목이였던 신라에스지를 매수했었고, 2월 한달 내내 마음을 졸이고 속을 썩이던 2개의 종목을 수익을 보고 매도를 하였습니다. 

디알텍 주가 분석 - 이동식 엑스레이(X-ray) 특허 보유

 

디알텍 주가 분석 - 이동식 엑스레이(X-ray) 특허 보유

오랜만에 관심종목을 포스팅해보는 것 같습니다. 사실 요즘 투자하는 것에만 정신이 팔려있다보니 별도로 특정 종목을 선정해서 주가를 분석하기가 쉽지가 않은 상황이긴 합니다. 디알텍은 제가 보유하고 있는 종..

jjisso.tistory.com

고점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던 주가였음에도 불구하고, 고점이 되어버렸던 2개의 종목에 대한 수익금액과 브리핑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알텍, 신라에스지 매매 수익 +32만원디알텍, 신라에스지 매매 수익 +32만원

디알텍 매매내역 수익 계좌디알텍 매매내역 수익 계좌신라에스지 매매내역 수익 계좌신라에스지 매매내역 수익 계좌

요즘 투자대회와 단타 실전매매연습을 병행하고 있는 과정에 있어서 아무리 스윙계좌를 신경을 못쓰고 있다고는 하지만 이렇게 까지 신경쓰이게 만들줄은 몰랐습니다. 

어쨌거나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디알텍은 상승하기 전에 매도를 하는 바람에 손절하였고, 신라에스지가 수익이 나줘서 합쳐서 수익권으로 마무리 했습니다. 


디알텍 : 약손실로 손절(-13만원)

디알텍을 매수하고 가장 큰 실수는 바로 첫번째 매수하고 수익구간을 바로 줬음에도 불구하고 매도를 못했다는 것입니다. 수익구간을 주면 무조건 일부라도 털었어야하는데 말이죠. 

그래서 2차분할 매수가 들어갔고, 그 이후에 또 다시 주가가 급등을 하면서 수익구간을 줬음에 불구하고 또다시 매도를 하지 못하였습니다. 

결국 이런 현상이 반복되다가 1개월넘게 보유를 하는 상황까지 갔고, 더 웃긴 사실은 전량을 매도하고 나자마자 다음날 초급등이 나오면서 크게 먹을 수 있는 상황까지 놓쳐버린 아주 웃긴 상황이 되었습빈다. 

디알텍 일봉 차트 주가 흐름디알텍 일봉 차트 주가 흐름

이래저래 10%이상의 수익을 낼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런저런 매매비용(거래수수료 등)을 포함해서 오히려 손실금이 발생한 상황에서 매매가 종료가 되었다는 사실이 너무 가슴이 아픕니다. 

이렇게 디알텍처럼 특정주가 구간에서 등락을 반복하는 주식종목이 오히려 안정적으로 수익을 챙기기 좋은 차트임에도 불구하고 수익을 내지 못했다는 것은 반성을 해야하는 상황입니다. 

매매비용이 약 10만원가량 발생했고, 손실금 3만원정도까지 합쳐서 13만원정도의 손실금이 발생했습니다. 디알텍 매매는 완전한 실패작이라고 보여집니다. 


신라에스지 : 4.85% 수익(+45만원)

신라에스지는 조건검색식을 통해서 발견이 되었었던 종목이고, 10,500원에 2/17일경에 매수가 들어갔습니다. 

아래의 차트에서 보이는 녹색부분인데요. 해당 주가구간을 지지하는 것으로 인지를 했고, 매수가 들어갔었는데, 이 역시나 다음날 수익구간을 줬음에도 불구하고 매도를 하지 않았습니다. 

신라에스지 일봉 차트 주가 흐름신라에스지 일봉 차트 주가 흐름

하지만 1번은 더 시세를 줄것으로 판단하고 주가가 하락하고 있었음에도 일단 보유를 선택했습니다. 정말 쫄렸던 사실은 10%이상 하락을 하면서 9천원대 초반까지 하락을 했었다는 것이지요.

그리고 2/24일 월요일에 시세를 주면서 탈출 구간을 마련해주었고, 11,400원에서 약 5%에 가까운 수익구간을 만들어주어서 바로 매도를 진행하였습니다. 

요즘 코로나때문에 그리고 주식시장의 흐름자체가 지속적인 상승흐름을 가져가는 차트보다는 단기시세를 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전량 매도를 결정하였습니다. 

신라에스지는 결국 45만원정도의 수익을 안겨주었고, 디알텍의 손실을 매꾸는 좋은 매매라고 봐도 될 듯합니다. 적당한 고가에서 매도가 이루어졌기 때문이죠. 


디알텍과 신라에스지로 32만원 수익 & 아쉬운 매매

어쨌거나 디알텍의 손실을 신라에스지로 매꾸고 수익금액까지 챙기는데 성공은 했습니다. 골때리는 주식시장이 계속 이어지고 있기 때문에 어떤 종목이든 폭락할 가능성을 열어두고 접근을 해야해서 쉽지는 않습니다. 

확실하게 차트를 분석하고, 어느정도 확신이 서있는 주식종목이 아니고서는 홀딩을 이어가기도 심리적으로 쉽지 않은데요.

디알텍과 신라에스지 매매는 이런 장세속에서 나름 성공적이였다라고 해야할까요?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아쉬운점이 많이 남는 매매였다라고 생각합니다. 

더 큰 수익을 줄수 있는 구간이 있었음에도 놓쳤다는 것 말이죠. 심리적으로 주가의 등락을 보면서 흔들리면 안되는데요. 요즘 그런 경우가 좀 많네요 ^^;;

어쨌거나 크지는 않지만 32만원의 수익금을 챙길수 있었던 매매였습니다. 이상으로 디알텍과 신라에스지 매매내역 분석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